*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대중문화·미학 > 다큐멘터리 입문
       
 
 

다큐멘터리 입문
빌 니콜스 지음 / 이선화 옮김
한울아카데미 / 2005-07-11 발행 / 신국판 / 반양장 / 340면 / 22,000원
ISBN 978-89-460-4578-1 93680
분야 : 대중문화·미학, 교양도서
강의교재 자료실
 
  이 책은 다큐멘터리를 둘러싼 각종 논쟁들을 체계적으로 소개하는 다큐멘터리 ‘이론’ 개론서이다. 1장에서는 다큐멘터리에서 ‘윤리적 쟁점’이 왜 중요한가를 다룬다. 인터뷰를 할 때 상대방의 인권을 생각해야 한다는 점, 해설이 화면을 왜곡시킬 수 있다는 점 등을 언급한다. 2장에서는 다큐멘터리의 특성을 다룬다. 다큐멘터리를 정의하기가 왜 어려운가를 주변에서 우회하면서 극영화, 실험영화 등 다른 영화 형태와 비교한다. 3장에서는 다큐멘터리의 수사학을 다룬다. 태(voice)라는 수사학적 용어를 이용해 다큐멘터리의 미학 중 중요한 특성들의 분류를 시도한다. 4장에서는 다큐멘터리가 즐겨 다루는, 그리고 다루어야 할 내용적 측면을 다루고, 5장에서는 다큐멘터리의 기원을 1920년대의 아방가르드 영화, 소련영화에서 추적한다. 6장은 다큐멘터리의 양식(mode)을 6가지로 나누는데 시적 양식, 설명적 양식, 관찰자적 양식, 참여적 양식, 성찰적 양식, 수행적 양식 등이다. 7장은 다큐멘터리 내용과 그 행위를 둘러싼 사회적, 정치적 쟁점을 제기해 왔는가에 대해 다룬다. 8장에서는 플래허티의 작품 <북극의 나누크>를 다룬 상이한 두 개의 글을 소개하면서 다큐멘터리에 관한 글을 어떻게 효과적으로 쓸 것인가의 방법론을 제시한다.  
  옮긴이의 글
감사의 글
서론

1_다큐멘터리 제작에서 윤리적 쟁점이 중심이 되는 까닭은 무엇인가?
영화의 두 가지 유형|타인을 재현하기|제작자, 대상, 관객
2_다큐멘터리는 다른 유형의 영화와 어떻게 다른가?
다큐멘터리에 대해 정의하기|제도적인 구조틀|공동체적 집단으로서의 제작자|텍스트의 총체|관객층
3_다큐멘터리 영화에서 목소리는 어떻게 부여되는가?
목소리의 특성| 다큐멘터리와 웅변가의 목소리
4_다큐멘터리는 무엇에 대한 것인가?
커뮤니케이션의 삼각형| 구체적 사건과 추상적 개념| 설득을 향한 도전| 은유의 힘
5_다큐멘터리 제작은 어떻게 시작되었나?
초기 영화의 신화적 기원|1920년대: 다큐멘터리의 자기 발견| 수사와 연설
6_다큐멘터리 영화에는 어떤 유형이 있는가?
다큐멘터리에 있어서의 목소리의 유형|시적 양식|설명적 양식|관찰자적 양식|참여적 양식|성찰적 양식| 수행적 양식
7_다큐멘터리는 어떻게 사회적, 정치적 쟁점을 제기해 왔는가?
희생자 혹은 행위자로서의 사람들|국가 정체성의 구축|근대민족국가에 대한 대항|내셔널리즘을 넘어서: 새로운 형식의 정체성|정체성의 정치학에 대한 재정의|사회적 쟁점과 개인적 초상|맺음말
8_다큐멘터리에 대한 효과적 글쓰기란 무엇인가?

참고 자료에 대하여
영화 목록
다큐멘터리 배급처 목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