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정보·기술 > 핵심정보기술총서 3(제3개정판)
       
 
 

핵심정보기술총서 3(제3개정판)
삼성 SDS 기술사회 엮음
한울아카데미 / 2005-02-05 발행 / 크라운판 / 반양장 / 679면 / 35,000원
ISBN 89-460-3357-6 14560
분야 : 정보·기술, 실용
<절판>
 
  핵심 정보기술총서 3
- 정보시스템 실무 / 인터넷산업(e-BIZ) / 기출문제

기술사 시험준비서
정보통신분야 종사자들의 실무참고서!

1999년 핵심정보기술총서를 처음 출판한 이후 어느덧 세번째 개정판을 내게 되었습니다. 국내 최다 기술사를 확보하고 있는 삼성SDS 기술사회는 1999년 20세기를 마감하며 [핵심정보기술총서]라는 이름의 정보기술 관련 전문서적을 출간함으로써 정보통신 분야에 잔잔한 잔향을 일으켰다고 생각합니다. 그 후 급변하는 정보기술 및 주변 환경의 변화에 발맞추어 꾸준히 개정판을 출간하고 있습니다.

2000년 새로운 천년의 도래와 함께 경이적으로 확산되는 인터넷 사용과 관련 기술을 담은 제1차 개정판을 출간하였으며, 2003년에 출간된 제2차 개정판에서는 1차 개정판에서 발견된 진부하거나 중복되는 주제항목 26개를 삭제하고, 인터넷과 지식기반 및 통신관련 이슈 등을 강화하기 위하여 52개의 새로운 주제를 추가하였고, 내용 중 미흡한 부분을 대폭 보완하여 총 321개의 주제를 수록한 바 있습니다.

이번 제 3차 개정판에서는 내용 구성은 초판과 마찬가지로 컴퓨터 구조, 네트워크, 데이터베이스, 정보실무, 인터넷/클라이언트/서버, 소프트웨어 공학 등 6개 분야로 그 기본 골격은 그대로 유지하였으나 내용면에서는 많은 보강이 있었습니다. 특히, 네트워크 분야는 신호 및 통신이론, 전송서비스, 통신망제어 및 프로토콜, 고속네트워크 기술, 이동/무선/위성통신으로 목차를 체계적으로 새롭게 정리하였을 뿐만 아니라 그 내용 또한 대폭 수정, 보완하여 새로운 내용으로 알차게 채웠습니다. 컴퓨터 구조 분야는 16개의 주제항목을 삭제하고 모바일컴퓨팅, DRS 등과 같은 최신 주제항목 12개 추가하였으며 데이터베이스 분야는 내장형(Embeded) 데이터베이스, 실시간(RealTime) 데이터베이스, XML 데이터베이스와 같은 최신의 주제항목을 보강하였습니다. 소프트웨어 공학 분야에서는 최근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프로젝트 관리에 관련된 주제항목을 추가, 수정하였으며 정보실무 분야는 ITIL, ITSM, 6시그마와 같은 최신의 주제항목도 다루어 현재 삼성SDS에서 다루는 최신의 기술들을 소개하였습니다. 인터넷 분야는 가장 많은 기술변화가 있었던 분야로 현재 인터넷 개발환경에서 사용되는 .NET, J2EE, Web Service를 비롯한 무선 인터넷 기술까지 관련 기술들은 모두 소개하였다고 생각합니다.

집필진 모두가 현재 삼성SDS에 근무하는 기술사들로서 현장에서 업무를 수행하며 짬짬이 시간을 내어 집필한 관계로 다소 부족한 내용이 있을 수 있으나, 일반 기술서적에서는 얻을 수 없는 다년간의 생생한 현장 실무 경험이 녹아있는 살아있는 지식들이라 자부합니다.

이 책이 정보통신분야 종사자들이 정보처리, 정보통신 기술사가 되기 위한 수험서로서 뿐만 아니라, 이 분야 종사자들이 자신의 역량을 배가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실천적인 지침서로서의 역할도 할 수 있기를 희망합니다.
 
  A  정보실무주제

5-1. SEM 구축방안
5-2. ERP 구축시 고려요소
5-3 공급망 관리(SCM: Supply Chain Management)
5-4. EIP 구축 절차
5-5. 지식경영
5-6. KMS(Knowledge Management System)의 효과적 구축방안
5-7. 전자정부
5-8. 지역정보화 추진방안
5-9. 정보화 역기능과 보안관리 대책
5-10. 중소기업의 정보화
5-11. ISP(정보화 마스터플랜 수립방안)
5-12. 정보시스템 보안방안
5-13. 컴퓨터 범죄와 법적 대응
5-14. 소프트웨어 품질인증제
5-15. e-Book 특징 및 발전전망
5-16. EIS의 문제점과 개선책
5-17. Computer Virus
5-18. BCP 구현전략
5-19. 스마트(SMART) 카드 활용방안
5-20. 가상기업을 위한 정보시스템 구축 방안
5-21. 멀티미디어 기반의 가상대학 구축 방안
5-22. CMS
5-23. PDM 구축방안
5-24. Call Center 구축방안
5-25. e-CRM
5-26. 인트라넷 EIS 구축방향
5-27. Web Hosting 도입 방안
5-28. 정보 검색시스템  
5-29. 에이전트 기반 정보검색시스템
5-30. One-to-One 서비스
5-31. ERP 구축시 고려요소
5-32. DRM(Digital  Rights  Management)
5-33. 생체인식(Biometrics)
5-34. DC(Dublin Core)
5-35. ITIL기반의 ITSM구축 방안
5-36. BPM (Business Process Management)개념 및 구축 시 고려사항
5-37. 웹서비스(Web Services) 구축과 활용
5-38. ITA 구축방안
5-39. RTE (Real Time Enterprise)
5-40. EAI
5-41. 6시그마
5-42. RFID
5-43. SLA &SLM


B  정보실무용어

5-44. CTI
5-45. TPC
5-46. PDA
5-47. Workflow
5-48. Groupware
5-49. CSCW(Computer Supported Co-operative Work)  
5-50. PKI
5-51. Cyber Space  
5-52. HCI
5-53. VR
5-54. VRML  
5-55. VOD
5-56. PHIGS
5-57. Avatars
5-58. SMIL  
5-59. P2P
5-60. MRO
5-61. UMS
5-62. IDS(침입탐지시스템)
5-63. CDN(컨텐츠 전송 네트워크)
5-64. xSP
5-65. INDECS
5-66. MPEG-4
5-67. MPEG-7
5-68. 텔레메틱스
5-69. PRM
5-70. MSP
5-71. C-Commerce
5-72. LBS  
5-73. B2Bi
5-74. ERMS(E-mail Response Management System)
5-75. BRS(Business Recovery System)
5-76. PLM
5-77. BPO
5-78. CPFR
5-79. Service Desk
5-80. M-Commerce
5-81. BS15000
5-82. BSC(균형성과기록표)


chapter6 인터넷 산업

A  인터넷 기반기술

6-1. 분산 컴퓨팅
6-2. 클라이언트/서버 시스템
6-3. 미들웨어
6-4. 계층구조
6-5. 분산 모델
6-6. TP 모니터
6-7. C/S 통신방법
6-8. C/S 프로토콜
6-9. 분산객체기술과 CORBA
6-10. 웹서비스 보안방법 및 표준화
6-11. Web Service
6-12. SOAP(Simple Object Access Protocol)
6-13. UDDI(Universal Description, Discovery and Integration)
6-14. 무선 인터넷
6-15. WAP
6-16. WIPI
6-17. X.500과 LDAP


B 인터넷 응용기술

6-18. e-Business
6-19. 전자상거래
6-20. 전자결제(Electronic Payment)
6-21. 전자화폐
6-22. 전자상거래 보안
6-23. ebXML
6-24. 전자문서 교환
6-25. e-Logistics
6-26. e-Procurement(전자조달)
6-27. 스마트카드


C 용어 및 기타

6-28. Internet
6-29. HTTP
6-30. Intranet, Extranet
6-31. 인트라넷과 Client-Server 환경 비교
6-32. 차세대 인터넷
6-33. 시맨틱 웹(Semantic Web)
6-34. RDF(Resource Description Framework)
6-35. SSO(Single Sign-On)  
6-36. EAM(Extranet Access Management)
6-37. JAVA
6-38. Javascript
6-39. .NET
6-40. J2EE
6-41. Serverside Script(JSP, ASP, PHP, )
6-42. MIME
6-43. Push기술
6-44. Cookie
6-45. DHTML(Dynamic HTML)
6-46. XML(eXtensible Markup Language)
6-47. DOM과 SAX
6-48. SET(Secure Electronic Transaction)  
6-49. Internet Portal
6-50. Agent 기술
6-51. EBPP
6-52. X-internet
6-53. 온라인 게임
6-54. 블로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