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정치·국제관계 > 정치학으로의 산책(개정판)
       
 
 

정치학으로의 산책(개정판)
21세기 정치연구회, 이병화, 조광수, 류태건, 임석준, 김홍수, 강경태, 이대희, 이정호, 박재욱, 황영주, 이헌근, 김영일, 김진기, 김준형 지음
한울아카데미 / 2005-03-10 발행 / 변형크라운판 / 반양장 / 360면 / 17,500원
ISBN 978-89-460-3894-3 93340
분야 : 정치·국제관계
강의교재 자료실
 
  “흥미롭고 다양한 정치학이야기!”

[삶의 단편이지만 어려운 이야기, 정치!]
정치는 희로애락이 담긴 삶의 이야기다. 오늘은 정치에 대해 불만과 분노의 마음을 품더라도 내일은 즐겁게 뉴스를 볼 수 있는 게 바로 정치다. 그리고 삶의 한 부분으로서 정치는 자연스레 우리의 일상 속에 깊숙이 녹아 있다. 그러나 우리는 이렇게 일상과 너무나 친숙한 정치현상을 곧잘 외면한다. 정치는 까다롭고 어려운 것이라는 생각과 정치 현실에 대한 불신에서 비롯된 무관심 때문이다. 더구나 정치현상을 제대로 이해하기 위한 길잡이로서의 ‘정치학’ 책은 정치학을 전공하지 않는 학생들이나 일반인이 이해하기에는 너무나 어렵다. 그래서 사람들은 더욱더 정치학을 접근하기 어려운 분야로 생각한다.

[한 권으로 쉽게 보는 정치의 이모저모!]
이 책은 ‘많은 사람들이 관심을 갖는 정치 또는 정치학을 가벼운 마음으로 시작해볼 수는 없을까’라는 의문에서 출발한다. 그래서 정치가 낯설지 않다는 사실을 알기 쉽게 설명하고, 정치에 대한 적극적인 관심을 불러일으킬 수 있게 재미있고 다양한 정치현상을 소개해준다. 예를 들어 정치학에서 가장 핵심적이고 새로운 주제에 대해 해당 전공자들이 영화 <오즈의 마법사> 속에 숨어 있는 정치현상, 즉 몰락해가는 민중, 실체 없이 포효하는 대통령 후보 등을 통해 보여준다. 그리고 성과 정치학을 연관 짓는 등 긴장감 있고 흥미롭게 이야기를 이끌어 나간다. 특히 개정판에서는 기존판에 보태어 의원내각제, 대통령제의 탄생 배경과 함께 어떤 정부형태가 좋을지에 대한 새로운 논의를 전개한다. 이밖에도 이 책은 급변하는 정치적 현상을 감안해 여러 정치적 현상들을 한국의 정치적 변화에 비춰 설명한다. 일반인의 정치에 대한 관심도를 증진시키려는 저자들의 책임감이 느껴지는 책이다.

[정치학 공원에서 거니는 산책!]
산책을 하듯 가볍고 산뜻하며 기분 좋게 정치학 공원을 거닐어보자. 1부에서는 정치에 관한 생각들이 동양과 서양에서 각각 어떻게 발전해 왔는지를 살펴보고, 정치학의 중심 개념인 정치권력의 다양한 면을 소개하고 있다. 2부에서는 정치체제와 과정, 정치문화의 본질과 그것이 현실에서 어떻게 구현되어 왔고 지금에 이르렀는지를 살펴보고 있다. 3부에서는 오늘날 정치의 중요한 현상으로서 세계화와 지방화 추세, 그리고 한국과 국제정치의 역동적인 관계를 다루고 있다. 4부에서는 정치학의 새로운 영역으로 대두하고 있는 성과 정치, 환경정치, 사이버 공간과 정치의 주제를 사례 중심으로 설명하고 있다.
 
  [1부  정치란 무엇인가]
1. 산책을 나서며_이병화
2. 서양에서는 정치를 어떻게 생각했을까_조광수
3. 동양에서는 정치를 어떻게 생각했을까_류태건
4. 정치권력을 찾아서_임석준

[2부  정치과정과 정치발전]
5. 민주주의와 그 적들_김홍수
6. 어떤 정부형태가 좋을까_김진기
7. 정치라는 수레바퀴_강경태
8. 문화는 발전의 조건인가_이대희

[3부  세계화, 지방화 그리고 한국]
9. 세계화의 빛과 그늘_이정호
10. 지방화와 함께 가는 지방자치_박재욱
11. 국제정치의 한국, 한국의 국제정치_김준형

[4부  정치학, 그 영역의 확장]
12. 그 많은 여성들은 어디에 있는가_황영주
13. 왜 녹색정치인가_이헌근
14. 사이버 세상에서 ‘정치’하기_김영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