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지리학 > 지리교육학의 이해
       
 
 

지리교육학의 이해
서태열 지음
한울아카데미 / 2005-03-03 발행 / 크라운판 / 반양장 / 600면 / 20,000원
ISBN 89-460-3362-2 93980
분야 : 지리학
<절판>
강의교재 자료실
 
  이 책은 지리교육의 맥락, 내용, 실제의 세 가지 측면을 모두 다루며 저자가 지리교육 연구자의 입장에서 지리교육을 이해하기 위한 전체적인 틀을 제시하고, 이를 바탕으로 지금까지의 지리교육을 돌아보고 있다. 지리교육에 있어서 지리를 통해 ‘무엇을’ 가르치고, 지리를 ‘왜’, ‘어떻게’ 가르칠 것인지에 대한 궁극적인 질문에 답할 수 있도록 지리교육의 교육적 맥락, 의미와 가치를 바탕으로 지리에 대한 교과적 이해, 지리의 학습과 교수, 지리교육 계획으로서의 교육과정, 지리평가로 이어지도록 내용을 구성하였다. 또한 후반부에는 이러한 지리교육의 계획, 실행, 평가의 전 과정을 반성적으로 돌아볼 수 있는 지리교육에 대한 연구 성과를 소개한다. 이 책은 단순한 개론서에 머물지 않고 일상적 논의에서 벗어나 새로운 내용을 다루고 있으며, 기존에 논의가 부족한 지리교육의 교과 구조, 심리적 기초, 발달사, 평가, 연구동향 등의 부분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한다.  
  제1부 맥락
제1장 지리교육의 맥락  ꠾  제2장 지리교육의 의미와 가치

제2부 지리에 대한 교과적 이해
제3장 지리교육의 목적과 목표  ꠾  제4장 지리교과와 지식의 구조  ꠾  제5장 지리교육의 심리적 기초  ꠾ 제6장 근대 지리교육의 형성과정

제3부 지리교수와 학습
제7장 지리학습  ꠾  제8장 지리교수의 스타일과 교수방법  ꠾  제9장 지리수업의 계획  ꠾
제10장 지리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과 활용

제4부 지리교육과정
제11장 지리교육의 내용  ꠾  제12장 지리교육과정의 구성  ꠾  제13장 지리교육과정의 개발 사례

제5부 지리평가
제14장 지리평가의 목적과 쟁점  ꠾  제15장 지리평가 목표의 설정과 상세화  ꠾
제16장 지리 지필평가문항의 개발  ꠾  제17장 지리수행평가  ꠾  제18장 지리학업성취 프로파일의 작성

제6부 지리교육연구
제19장 지리교과교육 연구의 영역과 방법  ꠾  제20장 지리교육연구의 동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