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사회학 > 현대 한국 사회의 일상문화 코드
       
 
 

현대 한국 사회의 일상문화 코드
박재환, 일상성·일상생활연구회 지음
한울아카데미 / 2004-08-10 발행 / 신국판 / 반양장 / 440면 / 20,000원
ISBN 978-89-460-4250-6 93330
분야 : 사회학
총서 : 일상성·일상생활연구회 총서 (5)
강의교재 자료실
 
  이 책은 오늘날 한국사회를 특징짓는 상징적인 문화 코드가 무엇인가라는 질문에서 출발한다. 출생으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한국 사회에 몸담고 살아가며 개인이 부딪히는 문제들을 생애주기에 따라 순차적으로 고찰하며, 전통과 자본주의 논리의 혼재와 충돌 속에 그것이 어떻게 굴절되어 나타나는지를 살핀다. 구조분석 이론에 치우친 사회학의 모순을 생생한 현상의 고찰이라는 경험론적 방법으로 극복하고자 하였다.

***

한국 사회의 위기는 단순히 사회구조의 분석만으로는 그 구체적 모습을 파악하기 힘들다. 이는 일상적 삶에 대한 실제적 탐색이 선행될 때 비로소 가능하다. 그동안 한국의 사회학은 거대구조에 대한 분석에 치우쳐 사회구성원들의 구체적 삶을 조명하지 못한 한계를 지녀왔다. 이 책은 갈수록 현실 적합성이 떨어지는 우리나라의 사회학이 더 이상 공허한 탁상공론에 머물지 않고 생생한 현실을 포착할 수 있는 활로를 제시한다.

광복 이후 군사정권을 거쳐 문민정부에 이르기까지 우리가 축적해온 경험은 IMF를 겪으며 급속한 변화를 겪었다. 이 책은 일상문화에 대한 구체적이고 밀도 있는 분석을 통해 오늘날 우리 사회에 만연한 아노미적 양상의 실체를 파악하려는 의도로 기술되었다. 이를 위해 개인이 출생에서부터 죽음에 이르기까지 인생의 중요 통과의례를 거치며 맞닥뜨리는 문제들을 고찰한다. 그리고 그것이 우리 사회 특유의 자본주의 논리와 전통문화에 의해 굴절되고 있음을 발견한다. 또한 각 개인의 통과의례를 넘어 우리 사회구성원 모두에게 동시적으로 작용하고 있는 중요 문화 코드가 있음을 확인한다.

1장에서는 현대를 살아가는 한국인들이 일상생활을 영위하는 원리를 탐색하고, 2장은 새로운 인간유형으로서 호모 디지털 로쿠엔스를 부각시킨다. 3장에서 6장까지는 출산에서부터 10대 청소년의 생활문화를 살피며 한국 사회의 초기 사회화 과정을 분석한다. 7장에서 9장까지는 대학, 결혼, 직업으로 이어가는 과정에서 변화된 풍속도를 살핀다. 10장에서는 키덜트, 사주카페, 로또에 열광하는 사람들의 심리를 추적하고, 11장은 몸에 대한 관심, 12장은 현대사회에서 관광의 의미를 검토한다. 13장은 금전만능주의, 14장은 자살의 만연과 죽음의 의미를 되짚고, 15장은 고령사회로 나아가지만 대안을 갖지 못한 우리의 현실을 돌아본다. 16장은 상업주의에 물든 죽음관을 고찰한다.
 
  1장 현대 한국인의 생활원리
2장 새로운 인간유형: 호모 디지토 로쿠엔스
3장 출산은 파업 중
4장 ‘일등품’ 유아 만들기
5장 혼자 노는 아이들
6장 욕망과 질주의 10대들
7장 대학은 없다
8장 좌초하는 모노가미
9장 불안과 혼돈의 잡노마드
10장 키덜트‧사주카페‧로또
11장 몸살 앓는 몸
12장 관광이 넘쳐나는 사회
13장 돈의 매트릭스
14장 자살 바이러스
15장 빠른 정년, 연장되는 노년
16장 죽음을 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