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언론학 > 광고비평의 이해
       
 
 

광고비평의 이해
김영찬 편저
한울아카데미 / 2004-03-05 발행 / 변형크라운판 / 반양장 / 312면 / 18,000원
ISBN 89-460-3216-2 93320
분야 : 언론학, 사회학, 여성학, 대중문화·미학, 문학연구·언어학, 교양도서
 
  광고비평의 당위성 및 가능성에 대한 논의를 시작으로 광고비평에 동원되는 질적 연구방법들에 대한 고찰, 그리고 광고비평이 이론적, 방법론적으로 기대고 있는 문화연구의 지형도 내에 광고비평을 위치시키는 작업이 들어 있다. 이론과 방법론의 측면에서 가히 광고비평의 핵심이라 할 수 있는 기호학적 접근방법을 적용한 글들과, 그밖의 연구방법을 동원해 광고비평의 새로운 지평(정신분석학, 문화기술지적 수용자연구, 정치광고 비평)을 열어가는 다양한 시도들을 보여주고자 했다.  
  차례

서문  

제1부 광고비평 서설
01 광고비평은 가능한가?: 비평의 권력성과 광고의 종속성에 관한 탐색_엄창호
02 광고비평과 질적 연구방법_김영찬
03 광고비평과 문화연구의 접합을 위한 하나의 시론_이기형  

제2부 광고비평과 기호학적 접근
04 광고기호학의 몇 가지 기본요소_김성도  
05 기호학으로 영상광고 낯설게 읽기: 2%부족할 때(전지현   조인성 편)를 중심으로_김영순
06 광고와 이데올로기 비평_마정미  
07 페미니즘 광고비평: 여성 중심적 관점에서 광고 읽기_황지영  

제3부 광고비평의 새 지형도 그리기
08 광고에 대한 정신분석학적 접근_류춘렬  
09 문화기술지적 수용자반응비평_김병희  
10 정치광고에 대한 감시로서의 광고비평_윤태일  
11 광고 내용분석_조재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