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애니메이터 서바이벌 키트
리처드 윌리엄스 지음 / 한창완, 조영은, 이영일 옮김
한울 / 2004-01-10 발행 / 변형46배판 / 양장 / 356면 / 44,000원
ISBN 978-89-460-4095-3 03680
분야 : 대중문화·미학
강의교재 자료실
 
  이 책은 애니메이션 <누가 로저 래빗을 모함했는가>로 유명한 리처드 윌리엄스 감독이 40여 년 간 애니메이션 분야에서 활동하면서 익힌 최상의 작업노하우만을 선별 소개한 제작실무서의 결정판이다. 특히 이 책은 애니메이션계의 거장들이 숨겨왔던 제작기법과 원리들을 저자가 직접 손으로 수 백장의 일러스트를 그려가며 자세히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전문가들은 물론 이제 막 애니메이션을 시작한 학생이나 초보 애니메이터들에게 유용한 지침서가 될 것이다.  
  역자 서문
1. 이 책을 읽어야 하는 이유!
2. 애니메이션의 초기 역사  
3. 드로잉의 중요성  
4. 모든 것은 타이밍과 스페이싱에 있다  
5. 첫번째 레슨
6. 애니메이션 제작의 황금기 "1940년대"로

     6.1 차트와 동화의 역사                 6.7 이 바보야, 될 수 있으면 단순하게 하란 말이야
     6.2 익스트림과 브레이크다운         6.8 깨달음의 여명  
     6.3 원화                                     6.9 최고의 번호체계
     6.4 애니메이팅을 하는 세 가지 방법 6.10 1프레임 방식과 2프레임 방식에 대한 논쟁  
     6.5 테스트, 테스트, 테스트             6.11 논쟁의 결론                
     6.6 X-시트                                   6.12 탑페그와 보텀페그에 대한 논쟁  
7.스페이싱  
     7.1 동화의 전형적인 오류               7.5 초보자들이 주로 하는 실수
     7.2 호를 주의하라                         7.6 "RUFF" 접근방법
     7.3 부피를 이용하여 좀더 큰           7.7 어느 정도의 일을 어시스턴트들에게
          움직임 만들기                               주어야 하는가?
     7.4 늘어난 동화                            7.8 먼 길로 돌아가라                              
8.걷기  
     8.1 무게감 주기                            8.11 정상적인 걸음걸이의 스페이싱
     8.2 속도 맞추기                            8.12 무게 이동  
     8.3 패싱 포지션 또는 브레이크다운  8.13 벨트 라인      
     8.4 걷기 동작을 계획하는 두 가지 방법  8.14 팔동작
     8.5 두 번 튀기                              8.15 반작용          
     8.6 느리게 걷기                            8.16 제작방법
     8.7 걷기 동작 심화                        8.17 살금살금 걷기                              
     8.8 시도해보는 것이 가장 좋다        8.18 뒤로 살금살금 걷기
     8.9 발꿈치                                   8.19 발끝으로 살금살금 걷기
     8.10 발동작
9.달리기, 점프하기, 깡충 뛰기
    9.1 달리기를 네 장으로 그리는 공식   9.5 달리기, 점프하기, 깡충 뛰기        
    9.2 달리기를 세 장으로 그리는 공식   9.6 깡충 뛰기
    9.3 달리기를 두 장으로 그리는 공식   9.7 아주 부드러운 깡충 뛰기를 해보자        
    9.4 달리기의 애니메이팅 방법 요약    9.8 점프하기
                                                       9.9 점프에 무게감 주기  
10.유연성  
    10.1 브레이크다운                          10.6 간단한 반작용                                
    10.2 브레이크다운의 결론                10.7 유연성을 주기 위한 관절 꺾기
    10.3 간단한 오버랩                         10.8 얼굴표정의 유연성
    10.4 오버래핑 동작                         10.9 얼굴표정의 오버래핑
    10.5 오버래핑 동작의 결론               10.10 빨리 읽어내기―가독성을 위한 측면 모습
11.무게  
    11.1 압력과 무게                            11.2 춤  
12.사전 동작
    12.1 뜻밖의 사전 동작                     12.2 보이지 않는 사전 동작
13.테이크와 악센트  
    13.1 강한 악센트는 뒤로 튕긴다        13.2 약한 악센트는 계속 진행한다
14.타이밍, 스태거, 웨이브, 휩  
    14.1 스태거 타이밍                         14.3 휩(채찍질) 동작
    14.2 좌우 떨림 방식                        14.4 웨이브 동작
15.다이얼로그
    15.1 프레이징                                15.4 태도          
    15.2 그림과 사운드 싱크                  15.5 다이얼로그의 비법
    15.3 악센트                                              
16.연기
    16.1 표정의 변화                            16.5 대칭 또는 트위닝            
    16.2 대조적인 장면찾기                   16.6 훔치세요!  
    16.3 가리키는 동작                         16.7 눈  
    16.4 바디 랭귀지  
17.동물의 동작
    17.1 실제 동작 참조                        17.2 동물의 기본적인 걷기 패턴
18.연출  
    18.1 요약                                      18.7 솔직히 말해보세요!            
    18.2 라이카 릴                               18.8 보이스 레코딩
    1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