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띄어쓰기 없이 입력해 주십시오
  > 총 도서목록 > 분야별 도서목록 > 언론학 > 대중문화의 이해(전면 개정판)
       
 
 

대중문화의 이해(전면 개정판)
김창남 지음
한울아카데미 / 2003-09-10 발행 / 변형크라운판 / 반양장 / 366면 / 15,000원
ISBN 978-89-460-4007-6 93330
분야 : 언론학, 사회학, 대중문화·미학
강의교재 자료실
 
  "대중문화"라는 현상은 우리가 그 속에 몸담고 있기 때문에 한마디로 정의 내리기가 어렵지만, 역시 우리가 그 속에 살고 있기 때문에 그 의미를 곱씹어보지 않을 수 없는 문제이기도 하다. 이 책은 대중문화라는 현상에 대해 이론으로부터 실제 사례까지 아우르며, 단지 현상에 대한 설명만이 아니라 바람직한 대중문화는 무엇이고 대중문화 발전을 위해 수용자인 독자가 어떻게 참여할 수 있는지에 대해서까지 생각하고 실천하는 기회를 제공한다.  
  제1부 대중문화의 이론
01 문화란 무엇인가_문화적 사고의 의의
02 대중문화란 무엇인가
03 대중의 취향과 대중문화의 미학_대중문화에 관한 엘리트주의적 관점
04 대중문화의 정치와 경제_대중문화의 생산원리
05 대중문화와 지배이데올로기 1_마르크스주의와 프랑크푸르트 학파의 시각
06 대중문화와 지배이데올로기 2_구조주의, 문화주의, 그람시

제2부 한국의 사회 변동과 대중문화
07 일제강점기의 대중매체와 대중문화
08 한국 전쟁과 대중문화
09 근대화 시대의 대중문화
10 1980년대의 대중문화와 문화운동
11 민주주의 이행기의 대중문화_6월 항쟁에서 IMF까지
12 세계화 시대 문화산업과 민족문화

제3부 21세기 한국 사회와 대중문화의 문제들
13 일본 대중문화 개방과 방송
14 정보통신혁명과 대중문화
15 디지털 시대의 대중과 시민사회
16 신세대문화의 의미와 사회적 배경
17 신세대문화의 특성과 문명전환
18 새로운 시대 청년문화의 가능성

제4부 대중의 문화, 대중 주체의 문화
19 스타와 스타 시스템
20 팬과 마니아
21 대중문화 시대의 스포츠
22 육체의 문화, 성의 문화
23 문화사회를 향한 대중문화정책의 기본 방향
24 문화의 주체가 되기 위하여